브로콜리의 효능과 세척법, 브로콜리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로콜리의 효능
브로콜리는 항암 성분인 화학물질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를 함유하고 있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 등의 성분을 포함하여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에는 칼륨, 식이 섬유, 비타민 C와 K 등이 있어 심장 건강을 증진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 섬유와 물질교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량의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칼슘, 비타민 K 등의 성분이 있어 뼈 건강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에는 눈 건강에 필요한 비타민 A와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에는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는 항균 작용이 있어 감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브로콜리는 낮은 칼로리와 높은 식이 섬유 함량을 가지고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다음과 같은 작용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가 포함된 식사를 섭취하면 포만감이 느껴져 음식의 양이 감소하여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된 식사를 섭취하면 혈당이 천천히 상승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여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대장 내에서 물과 함께 팽창하여 대변의 부드러움을 유지하므로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소화 효율이 증진되어 소화 장애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간 기능이 개선되어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항염증, 항암작용,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영양소 흡수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와 카로티노이드 등의 성분이 있어 피로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만능 채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 세척법
껍질에 붙은 먼지나 흙은 물로 헹굽니다. 그다음 머리 부분을 분리합니다. 머리 부분은 찬물에 10분 정도 담가서 벌레와 먼지 등을 제거합니다. 이때 벌레가 숨어 있어 제거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소금물이나 식초를 이용합니다. 먼저 브로콜리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내고, 물에 씻은 후 30분 정도 소금물에 담가둡니다. 소금물은 애벌레를 죽이고 껍질에 붙어있는 미생물도 제거해줍니다. 혹은 브로콜리를 끓는 물에 2분 정도 살짝 삶은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1:1 비율의 식초와 물을 섞은 물에 10분 정도 담가둡니다. 이후 찬물에 헹궈 마지막으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다만, 브로콜리는 머리 부분이 물을 흡수해 맛이 더 진하고 담백하기 때문에 머리 부분을 먼저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찬물에 씻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브로콜리의 껍질은 깊게 깎아내지 않아도 되며, 깨끗이 씻어내면 충분합니다.
조지 부시가 싫어했던 브로콜리
1992년 미국의 대통령 선거 당시 후보였던 조지 부시 대통령이 브로콜리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나는 브로콜리를 먹지 않는다"라는 발언을 한 것입니다. 이 발언은 그 이후 브로콜리 팬들의 분노를 자아냈고, 브로콜리를 지지하는 시위와 캠페인이 일어났습니다. 이는 브로콜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우발적인 운동이 되었고 "나는 브로콜리를 좋아한다"는 스티커를 만들어 붙이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이후 브로콜리는 좋은 건강효과와 맛, 그리고 사랑받는 채소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각종소스에 버무려 먹는 것을 권유합니다. 브로콜리는 버터나 오일과 함께 요리하면 부드러운 맛이 나서 좋습니다. 브로콜리를 적당히 잘라서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아주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옵니다. 브로콜리를 샐러드로 즐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적당히 익힌 브로콜리를 찬물에 헹구어 식힌 후, 레몬 주스나 식초, 올리브 오일, 마늘 등으로 간장을 만들어 샐러드 소스로 활용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크림 소스와 함께 먹어보세요. 브로콜리를 크림 소스와 함께 먹으면 고소한 맛이 나서 좋습니다. 브로콜리를 적당히 익힌 후, 크림 소스를 부어서 먹으면 부드러운 맛이 느껴집니다.
댓글